[회원사 기사] 카네비모빌리티, ETRI와 '해양 라이다' 공동 기술개발 박차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2025-03-12
11

카네비모빌리티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동 기술 연구를 통해 해양 환경에 최적화된 라이다(LiDAR) 기술 개발을 가속화, 해양 라이다 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공동 연구는 ETRI가 주관하고 카네비모빌리티가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참여한다.
과제 주제는 ‘시각 안전 라이다(LiDAR) 를 위한 1550nm 광원 품질 측정 시스템 구축 및 평가 방법 개발’이며, 해양 산업에서 라이다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양 기관의 협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해양 환경은 높은 습도, 염분, 파도에 의한 반사 특성 등 기존 육상용 라이다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특성을 요구한다.
따라서 해양 전용 라이다 기술은 이러한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맞춤형 변형과 최적화가 필수적이다.
카네비모빌리티는 중소기업 특유의 빠른 기술 적용 능력과 ETRI의 축적된 연구 역량을 결합해 세계적 수준의 해양용 라이다 기술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카네비모빌리티 관계자는 “사각 시각 안전 파장 기반 장거리 탐지용 라이다 광원 모듈 기술을 고도화하고, 1550nm 파장 대역의 장거리 라이다 센서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또한 지속적인 기술 연구를 통해 간섭계 기술과 고속신호처리 FFT 기술을 탑재해 펄스 라이다가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한 라이다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겠다”고 전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