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기사] “자율주행 기술 평가·검증분야 경쟁력 확보 필요”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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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연구원 분석 눈길
국제표준 흐름 ‘안전성 제고’
안전 규정 준수 요구 일반적
부품기업 자체적 대응 한계
기구축 시설 연계방안 확보
필요시설 신규구축 등 필요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된 국제표준이 테스트 시나리오 및 전주기 평가·검증 등 자율주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패러다임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국내·외 협력체계를 활용해 평가 및 검증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변화하는 국제표준 흐름에 개별 부품기업이 대응하기에는 기술적·재정적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의 ‘자율주행 국제표준 패러다임 변화와 과제’ 산업분석에 따르면 시장활용도 및 법·규제 연관성이 높아 부품기업들이 준수해야 하는 자율주행 분야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표준은 △차량제어 △시뮬레이션 △기능안전·사이버보안 등의 분야에서 100여종 이상이 제정·개발 중이다.
국제표준은 개별 국가가 법안을 통해 기업에 강제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은 아니지만, 안전기준이 아직 완벽하지 않은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제품 안전성·신뢰성 확보를 위해 업계에서 국제표준 준수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조민욱 정책전략실 책임연구원은 “유럽·일본 등 주요국은 자율주행 분야 안전 규정 제정 시 ISO 국제표준을 폭넓게 채택·인용하고 있다”며 “주요 완성차 제조사도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국제표준 준수를 요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자율주행 등으로 전기·전자적 기능 안전이 강조되면서 UNECE WP29는 ISO 26262(기능안전)를 채택했으며, 대부분의 완성차 제조사들은 부품사에 ISO 26262(기능안전) 준수를 필수사항으로 요구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시스템 안전성 제고를 위한 새로운 국제표준이 대두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 시스템에서 안전성·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는 총체적 접근법의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고도의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다양한 도로형태, 운행시간대, 날씨 등의 환경에서 사람·사물 등을 인지·판단하는 복잡한 기능을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게 수행해야 한다.
자율주행 부품·기능에 대한 단편적인 단위 평가만으로는 레벨3 이상 자율주행 시스템의 정상·비정상·위험 주행 상황을 충분히 평가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안전성 확보도 제한된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안전성이 담보된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국제표준이 대두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조민욱 책임연구원은 “자율주행 시스템 설계 원칙, 평가·검증 플랫폼 및 테스트 전략 등을 제시하는 표준을 비롯해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테스트 시나리오 및 시험절차 관련 표준도 개발 중”이라며 “특히 레벨3 이상 자율주행 시스템의 방대한 테스트 케이스를 모두 시험하는 것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ISO 34502에서 시나리오 기반 안전성 확보방안 등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ISO 34502는 중국 자동차 인증기관인 CARTAC 주도로 BMW, 도요타 등이 참여해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조민욱 책임연구원은 새로운 자율주행 표준은 개별 부품기업이 대응하기에는 구조적인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해외 선도국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조민욱 책임연구원은 “자율주행 완성차뿐만 아니라 센서퓨전, 측위, 인지, 경로생성, 차량 거동 제어, HMI 및 자율주행 모드 관리 등 관련된 부품·SW·시스템 등에 대한 안전성 검증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국내에 기구축된 시험시설들은 완성차 중심의 레벨2 이하의 자율주행 기능 판단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 평가를 위한 시뮬레이션-PG 테스트-실도로실증 등 전주기 평가는 제한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복잡한 평가·검증 기술을 전담할 수 있는 전문인력 확보, 고가의 시험 장비 및 인프라 구축에는 재원 마련 및 투자비 회수 부담이 있으므로 부품기업이 자체적으로 표준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국가표준을 주도하는 글로벌 OEM들은 향후 해당 표준에 기반한 설계자료와 시험결과 제출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국내 부품기업의 시장진입 장벽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조민욱 책임연구원은 해결 방안으로 “국내 산·학·연 협업생태계 구축 및 해외 선도 기업과의 국제협력을 통해 기술, 전문인력, 평가기반 등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향후 급격히 확대될 AI·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장 대비가 필요하다”며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 평가방법론에 대한 국제표준 등 글로벌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내재화하고, 국내에 기구축된 시설들의 연계방안 확보 및 필요시설 신규구축 검토 등을 통해 전주기 평가체계 확보가 절실하다”고 조언했다.